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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2023년 읽은책들

(전자책) 지무비의 유튜브 엑시트-지무비(나현갑)

by machine-k 2023.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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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무비의 유튜브 엑시트 | 지무비(나현갑) - 교보문고

지무비의 유튜브 엑시트 | 누적 조회수 10억 뷰, 평균 조회수 241만 뷰, 월수입 억대 달성! 평범한 당신이 성공할 수 있는 마지막 출구 전략은 ‘유튜브’에 있다★ 유튜버 수입에 관한 A to Z ★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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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무비의 유튜브 엑시트-지무비(나현갑)

 

목차

Prologue 평범한 취준생이 200만 유튜버가 되기까지

Part 1 유튜브 고민 타파

Part 2 유튜브 초석 다지기

Part 3 유튜브 알고리즘 공략하기

Part 4 유튜브 실전 핵심 노하우 7

Part 5 유튜브 심화 단계

Epilogue 유튜버의 삶에 대해서

 

Prologue 평범한 취준생이 200만 유튜버가 되기까지

 

Part 1 유튜브 고민 타파

<01 지금 바로 유튜브에 도전해야 하는 이유>

 

<02 레드오션이 따로 없는 유튜브 알고리즘의 기적>

트래픽 유형에서 탐색 기능은 유튜브를 처음 켰을 때 홈 화면에서 추천되어 유입된 경로를 뜻하고, 추천 동영상은 특정 동영상의 다음 영상에 추천되어 유입된 경로를 뜻한다.

 

내가 다루는 주된 콘텐츠의 경쟁자가 많아질수록 그 콘텐츠를 다루는 영상이 연이어 추천될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다른 분야처럼 레드오션이 부정적으로만 적용되지는 않는 셈이다.

 

<03 어떤 주제로 시작해야 할까>

꾸준히 지속해나가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내가 좋아하는 것을 다뤄야 할 것이다.

만약 좋아하는 것 vs 잘하는 것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후자를 선택해야 할 정도로 중요하다.

 

시장의 파이가 어느 정도인지 체크하는 방법은 구글 트렌드에서 트래픽의 양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04 얼굴 공개와 비공개의 장단점>

얼굴 공개의 유무는 충성 구독자를 보유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얼굴 공개의 단점도 있다. 기본적으로는 유명해질수록 사생활이 없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05 영화 유튜버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저작권>

유튜브 저작권 ID 시스템

유튜브에는 CMS 계정이 존재한다. 1차 저작권자에게 부여되는 권한 계정으로, 1차 저작권자가 해당 계정에 본인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해당 콘텐츠의 ID가 생성된다. 누군가 콘텐츠 ID에 등록된 콘텐츠의 일부를 업로드할 경우 이를 탐지하고 해당 저작권자에게 통보해준다. 그럼 해당 저작권자는 본인이 설정해놓은 옵션에 따라서, 그 영상에서 발생할 수익을 자동으로 모두 가져오거나 차단할 수 있다.

누적 3회의 저작권 경고를 받으면 채널이 삭제 당한다.

 

2차 저작물을 제작할 때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1차 저작권자의 동의를 구하는 것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오디오 라이브러리라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음악을 제공하고 있다.

 

*Tip 저작권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소스

-폰트

무료 폰트를 다운받거나 산돌의 유료 폰트 등

-BGM

유튜브 스튜디오 왼쪽 메뉴에서 오디오 보관함

NCM 검색하여 직접 다운로드 받기.

유료 음원 사용하고 싶으면 Artlist나 Epidemicsound

 

<06 전업 유튜버의 수입에 대한 오해>

 

Part 2 유튜브 초석 다지기

<01 유튜브 시작하는 사람들의 흔한 오해와 실수>

채널 개설하는 순간 처음 부딪치게 되는 세 가지 문턱. 채널 이름, 채널 아이콘, 채널 아트다.

경험상 가장 대충 정해도 된다. 채널 아이콘과 아트는 추후에 언제라도 수정하고 바굴 수 있다.

 

<02 좋으면 좋지만 아니어도 괜찮은 장비와 툴>

마이크같은 경우 5만원 이상의 USB 마이크 정도면 괜찮다. 

직관적인 편집 프로그램은 파이널 컷, 대중적인 프로그램은 프리미어 프로를 선택할 것을 권한다.

 

<03 누구나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을까>

내가 뭘 좋아하고 뭘 잘하는지, 다른 사람들과 조금 다르거나 혹은 더 특징적으로 꼽을 수 있는 매력적 요소는 무엇인지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04 경쟁력 있는 유튜브 기획자 되는 법>

어떤 분야든지 롤 모델을 설정하고 벤치마킹하는 과정이 특히 중요하다.

 

닮고 싶거나 배우고 싶은 채널을 세 개 정도 정해서 롤 모델로 선정한다. 단, 자신과 같은 분야에서 한 채널, 그리고 전혀 다른 분야에서 두 채널을 선정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05 첫 영상 업로드 전에 알아두면 좋은 팁>

유튜브에서는 시청 지속률이라는 지표가 영상의 품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된다.

 

채널 분석 탭에서 유용한 기능 중 하나는 시청자가 유튜브를 이용하는 시간대를 한 시간 단위로 알려주는 것인데, 이를 바탕으로 업로드 요일과 시간을 정하면 용이하다.

 

Part 3 유튜브 알고리즘 공략하기

<01 유튜브는 알고리즘이다>

 

<02 알고리즘의 선택에는 이유가 있다>

 

<03 유튜브 봇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3대 지표>

시청 지속률, 공유와 저장률, 노출 클릭률

노출 클릭률의 경우 영상에 대한 관심도나 가치를 판단하는 가장 주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시청 지속률과 공유와 저장률이 동영상의 품질을 판단하기 위한 지표였다면, 노출 클릭률은 동영상의 상품성을 판단하는 기준점이다. 

 

<04 시청 지속률, 공유·저장률 높이기>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획과 대본이 필수다.

 

대본에 자신만의 음영색을 구분하고 의미를 부여하면 전체적인 맥락을 한눈에 보기도 좋고 나중에 대본을 바탕으로 영상을 구성하기에도 좋다. 나의 경우 대본의 음영에 아래와 같은 의미를 부여한다.

검은색 글씨: 나레이션

파란색 글씨: 영상 or 자막 활용

빨간색 글씨: 기타 참고 사항, 메모 사항

초록색 글씨: 일단 넣었지만 삭제 여부 고려할 때

00:00: 사용할 영상 클립 위치

 

완성도의 기본은 수정이다. 휴대폰으로 볼 때와 컴퓨터로 볼 때, 편집 툴로 보았을 때도 각각 사운드나 느낌이 확연히 다르다.

 

<05 내 채널을 추천하게 만드는 최고의 공략법>

시리즈 영상을 연이어 본 시청자들에게 내 채널의 알고리즘이 긍정적인 영향을 갖게 된다.

 

<06 유튜브에서 밀어주는 시스템을 공략하자>

 

<07 타깃층을 고려한 채널 톤 앤 매너 유지의 중요성>

 

*Tip 유용한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 추천

-통계 분석 사이트

녹스 인플루언서 kr.noxinfluencer.com 

-기타

드래그로 누끼 따주는 사이트 remove.bg/ko/upload 

기계음 만들어주는 사이트 ttsdemo.com 

무료 png 제공 사이트 freepngs.com/png-images 

음성과 bgm 분리해주는 사이트 vocalremover.org/ko 

*Tip 유용한 유틸 프로그램 추천

Everything 프로그램: vkdlf xkatorrl vmfhrmfoa

샤나 인코더

포토 스케이프

 

Part 4 유튜브 실전 핵심 노하우 7

<01 콘텐츠 선정: 유튜브 각 잡는 법>

1 썸네일 각

2 채널에 잘 맞는 콘텐츠

3 대세 콘텐츠

4 유튜브에서 항상 잘 먹히는 소재: 사이다, 참교육, 마동석 등

5 콘텐츠의 재미

 

<02 썸네일: 롤렉스 상자 vs 쓰레기통, 무엇을 열어볼 것인가>

제목과 대표 이미지로 구성되는 썸네일 이것이 내 영상의 포장지이자 첫인상이라고 할 수 있다.

 

썸네일을 정하기 전 최소한 10개 이상의 후보를 만들어놓고 최소 두 시간 이상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다.

 

썸네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궁금증 유발'이다.

1 덜 보여주기

2 다음에 벌어질 일을 궁금하게 만들기

 

*Tip 썸네일은 어떤 툴로 만들까?

썸네일 제작 프로그램 조합은 PPT와 MS Office Picture Manager 그리고 포토 스캐이프다.

 

<03 강렬한 제목: 가슴이 웅장해지는 '극적인 워딩' 사용하기>

 

<04 인트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초반 30초>

유튜브는 기승전결의 개념보다는 일단 무조건 인트로에 힘을 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05 편집 요소 공략: 노잼 영화도 심폐 소생시키는 마법>

영상을 구성하는 편집 요소

1 영상: 기획이 80%는 더 중요하다.

2 내레이션

3 밈이나 개그 활용

4 자막: 인지력을 높여 몰입도 유지에 도움을 준다.

5 BGM

6 각종 효과

7 빠른 템포

 

<06 구독률 관리: '구독, 알람, 좋아요' 강요는 아니고요>

클로징에 자신만의 센스 있는 방법으로 요청 멘트를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07 업로드 타이밍과 빈도: 내 시청자의 트래픽 통계 활용>

가장 트래픽이 활발한 시간대에 올리게 되면 초반 스퍼트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일주일에 한 개라도 확실한 퀄리티의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유튜브 성장에 훨씬 효과적이다.

 

Part 5 유튜브 심화 단계

<01 절대 멈추지 말아야 할 셀프 피드백>

항상 통계를 보면서 셀프 피드백을 해나가야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다.

 

-> 유튜브 뿐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성장을 하기 위한 기본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02 죽은 영상도 살리는 썸네일 CPR 심화 버전>

4~6회 정도 연달아 영상이 망해버리면 채널에 확실한 영향을 미친다.

 

<03 유튜브 수입 어디까지 가능할까>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 30초 이상 광고를 시청해야 수익이 발생한다.

 

<04 광고 시장은 직접 개척한다>

 

<05 브랜드 광고 콘텐츠 진행 단계 A to Z>

1 견적서 양식 미리 작성하기

 - 가격(VAT 별도 여부 표기)

 - 업로드 하는 플랫폼

 - 라이선스 비용

2 견적서에 필수  포함되어야 하는 조건

 - 진행 확정 후 취소 개런티(예를 들면 스크립트 단계에서 캔슬 시 50%, 영상 초안시 80%, 영상 완료 시 100% 같은 식)

 - 수정 요청 횟수 제한 및 비용 추가(예를 들면 영상의 경우 1회는 무료, 2회부터는 추가 비용 발생, 4회 이상 수정 요청 불가 명시)

 - 협의 불가능한 채널의 톤 앤 매너와 기타 사항(견적서에 과도한 편집 관여와 칭찬 강요는 미리 거절한다는 말 명시)

3 기획안 구성과 피드백 후 업로드

4 유료 광고 고지

 

<06 공포의 노란 딱지 피하는 법>

절대 피해야 할 세 가지. '마약', '자살', '초반부 비속어'

 

<07 무분별한 악플은 영원한 블랙홀 속으로>

 

<08 MCN은 가입해야 할까>

 

<09 시그니처가 빠지면 아쉬울 확률 58,000%>

 

<10 유튜브에서 지급하는 상, 플레이 버튼>

 

Epilogue 유튜버의 삶에 대해서

 

주관적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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