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2024년 읽은책들

(전자책) 승진의 정석-박소연

by machine-k 2024. 3. 19.
반응형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0695822

 

승진의 정석 | 박소연 - 교보문고

승진의 정석 | 대기업 회장, 임원들의 진짜 속내? 회사는 당신이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를 절대로 말해주지 않는다 기왕 하는 직장생활, 높은 곳으로 향하고 싶다면 지켜야할 ‘Must have rules’ 직

product.kyobobook.co.kr

승진의 정석-박소연

 

목차

등장인물
Intro_가장 닮고 싶은 직량 동료 1위로 뽑히다
Part 1 첫 번째 멘토를 만나다
Part 2 팀을 이끄는 다섯 가지 역량을 배우다
Part 3 변화, 시작되다

 

등장인물

Intro_가장 닮고 싶은 직량 동료 1위로 뽑히다

Part 1 첫 번째 멘토를 만나다
<직장생활과 가정이 모두 망가졌다>

<후계자에게 전수하는 경영진의 진짜 속마음>

Part 2 팀을 이끄는 다섯 가지 역량을 배우다
Lesson 1 당신에게 말해주지 않는 얘기들_왜 그들의 회사생활은 쉬워 보일까?
<핵심 인재는 팀장일 때부터 다르게 관리된다>
원칙1 암묵적 규칙을 이해한다.
원칙2 배운 내용은 반드시 그 주에 적용한다.
원칙3 수업을 마치면 적어도 한 명 이상을 가르친다.

-> 책에서의 등장인물이 하는것 뿐만 아니라, 현실에서도 무언가를 배우면 써먹어야 하는 방법이다.
머릿속으로만 이해하고 실천을 해보지 않으면 막상 적용하기가 어렵다.

팀을 이끄는 데 필요한 다섯 가지 핵심 역량
-첫 번째 역량: 전달력- 막힘없는 지식과 감정의 전달 기술
-두 번째 역량: 기획력- 핵심 프로젝트를 찾는 눈
-세 번째 역량: 숫자력- 수치로 상황을 해석하는 능력
-네 번째 역량: 관리력- 사람과 시간을 열 배로 활용하는 지혜
-다섯 번째 역량: 가치력- 일(조직)과 자신에게 애정을 부여하는 태도

Lesson 2 첫 번째 역량: 전달력_막힘없는 지식과 감정의 전달 기술
<30초 보고, 30분 수다>
보고의 목적
1 자랑
2 현황 중계
3 도움 요청

훌륭한 보고의 네 가지 기술
규칙 1. 30초 두괄식 보고로 시작하라
다음과 같은 메모를 준비한다.
-Why(왜 보고 하러 왔나)
-What(무슨 일이 있나)
-How(어덯게 했나)

규칙 2. A를 물어보면 A에 대해 정확히 대답하라

규칙 3. 보고의 유통기한을 지켜라
안 좋은 소식일수록 빨리 보고해야한다.

규칙 4. 30분 수다를 준비하라

<우아한 아부는 생각보다 강력하다>

Lesson 3 두 번째 역량: 기획력_핵심 프로젝트를 찾는 눈
<자잘한 프로젝트 100개 vs 대표 프로젝트 1개>
연말 실적은 연말에 작성하는 게 아니라 매주 작성하며 빈 곳을 채워가는 것이다.

Lesson 4 세 번째 역량: 숫자력_수치로 상황을 해석하는 능력
<너그럽던 상사가 깐깐해졌다>

<숫자 감각 떨어지는 사람을 키우는 조직은 없다>
숫자력을 키우는 네 가지 기술
규칙 1. 모호한 형용사 대신 숫자를 사용하라

규칙 2. 숫자를 직관적이고 감각적으로 표현하라

규칙 3. 자신의 회사 위주로 재무 공부를 하라

규칙 4. 필수 데이터를 암기하라
꼭 외워야 하는 회사 데이터는 회사의 재무상태, 투자 현황, 수익률, 지출 수입 금액 및 항목별 금액 등이다.

Lesson 5 네 번째 역량: 관리력_사람과 시간을 열 배로 활용하는 지혜
<긴박한 일주일>

<리더의 역할은 시간과 사람 관리>
예상하는 소요 시간과 업무량에 항상 2배를 더하라.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날은 없다.

Lesson 6 다섯 번째 역량: 가치력_일(조직)과 자신에게 애정을 부여하는 태도
<로열티, 일과 조직에 애정을 부여하는 태도>
Loyalty: 회사와 자기가 같은 편이라고 생각하고 투자하는 것.

로열티를 높이는 세 가지 기술
규칙 1. 회삿돈(자원)을 아낀다는 인상을 줘라

규칙 2. 불평꾼들과 몰려다니지 마라

규칙 3. 경영진을 피해 도망가지 마라

<자기 관리, 자신의 매력과 평판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
자기 관리의 네 가지 기술
규칙 1. 단정한 옷차림을 기반으로 자기만의 스타일을 가져라

규칙 2. 예측 가능한 매너를 지녀라

규칙 3. 평판 관리를 해라

규칙 4. 10분 이상 즐겁게 말할 대화 주제를 찾아라


Part 3 변화, 시작되다
<대통령 해외 순방과 함께 다시 찾아온 기회>

<6개월 전 vs 오늘>

<다시 시작되는 이야기>
회사에서 인정받을수록 하기 싫들은 줄어들고, 해보고 싶은 업무의 기회는 우선적으로 주어졌다.

 

-> 높은 직급이 될 수록 시간 활용의 자율성이 보장된다는 뜻이다. 반대로 거기에 대한 책임감도 같이 있다.

 

주관적평점: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