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2022년 읽은책들

(전자책) 부자의 생각-박종기

by machine-k 2022. 12. 21.
반응형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0600447

 

부자의 생각 | 박종기 - 교보문고

부자의 생각 | 『부자의 생각』은 오랫동안 금융업계에 몸담으며 저자가 목격했던 부자들의 생각과 행동적 특성이 담겨 있다. 경제적 불안감이 커질수록 한방에 부자 되는 방법보다는 돈 대하

product.kyobobook.co.kr

부자의 생각-박종기

 

목차

1장 부자의 마음가짐

2장 돈, 집착은 줄이고 감각은 키우는 법 - "작은 돈이 쌓이고 쌓여 인생의 큰 기쁨을 만들어준다"

3장 1%가 다른 부자의 재테크 - "소중한 내돈. 지키는 것도, 불리는 것도 내 몫이다"

4장 평생 든든한 자산관리 비법 - " 저축, 투자, 자기계발... 시간이 쌓이면 힘이 생긴다"

 

1장 부자의 마음가짐

p28 <성공의 씨앗, 헛수고> 세상의 지혜를 다시 요약하면 " 세상엔 공짜도 없지만 헛수고도 없다" 입니다. 헛수고의 다른 말은 '성공의 씨앗' 입니다.

-> 물론 전제 조건은 헛수고스러운 일을 할 때도 생각을 하면서 해야 발전의 씨앗이 된다.

 

p36 <재료를 넣어야 결과가 나온다> 매일 3개의 재료를 넣기 위해 노력합니다. 첫째는 체력, 둘째는 실력 그리고 셋째는 관계.

체력을 키우기 위해 매일 운동을 하고, 실력을 높이기 위해 매일 책을 읽고 공부를 합니다. 그리고 관계를 넓히기 위해 겸손과 감사의 마음으로 사람들을 만납니다. 재료를 매일 꾸준히 넣어줘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다른것은 몰라도 일단 첫째 체력을 키우고 유지하도록 하는게 중요하다.

 

p46 <정보로 돈을 만드는 법> 종이신문 스크랩 하는법: 마음에 드는 기사를 발견했다면 제목에 동그라미를 치고 한 면을 그대로 찢습니다. 그리고 2번을 접어서 박스에 모아둡니다. 'A4용지 박스'에 넣으면 딱 맞습니다. 박스가 꽉 찼다면 다시 꺼내서 대충 읽어봅니다. 두 번째 읽었을때 필요 없다는 생각이 들면 과감히 버립니다. 아주 중요한 것만 추리면 보통 10%정도 남게 됩니다. 이렇게 추려서 모아둔 것을 시간 날 때마다 보면서 다시 추려냅니다. 마지막까지 남겨진 신문들. 그것이 좋은 자료이며 스크랩해서 모아두면 됩니다. 아무리 좋은 정보라 해도 시간과 유행에 민감해서 곧 흔한 정보가 되는 세상이니 계속해서 추려내는게 중요합니다. 

-> 스크랩 하는 방법. 종이신문이지만, 요즘에는 인터넷 기사로 나오는데 쉽게 적용하는 방법을 찾아봐야 할것 같다. 결국은 끊임없이 읽고 다시 버리고 정리하는 과정의 반복인것 같다. 신문 뿐만 아니라 리포트같은 자료들도 마찬가지. 그래서 블로그나 카페에 기록하는것도 중요할듯 하다.  

 

2장 돈, 집착은 줄이고 감각은 키우는 법 - "작은 돈이 쌓이고 쌓여 인생의 큰 기쁨을 만들어준다"

p80 <재정관리의 첫 단추> 결혼 후 5년. 돈을 모을 수 있는 황금 시기입니다. 이때 돈을 최대한 모아야 내 집 마련이 수련해지고 자녀 교육 부담도 덜 수 있습니다. 이런 중요한 시기에 '들뜨는' 호르몬 병에 걸리면 평생 돈에 쪼들리는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신혼때 재테크 전략

첫째, 종잣돈을 모읍니다. 욕심을 내서 5년 동안 1억 원을 목표로 모아보세요. 매달 150만 원 정도의 적금에 가입하면 됩니다. (150만원*12개월=1800만원, 1800만원*5년=9000만원)

둘째, 보험은 최소한으로 가입합니다. 실손보험 위주로 가입을 하고 부족한 부분은 자녀가 태어나고 40대 이후에 보완을 하면 됩니다.

셋째, 연금저축은 미룹니다. 연금은 40대 이후부터 준비해도 좋으니 연금과 같은 장기저축보다는 종잣돈을 모으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넷째, 청약통장은 필수입니다. 매달 10만 원씩 자동이체

다섯째, 투자 공부를 합니다.

-> 핵심은 일단 저축으로 종잣돈 만들고 쓸데 없는 지출은 줄이는것. 이 시작 단계를 최대한 짧게 만드려면 소득이 높으면서(맞벌이) 지출통제를 하는게 핵심이다. 

 

3장 1%가 다른 부자의 재테크 - "소중한 내돈. 지키는 것도, 불리는 것도 내 몫이다"

p141 <돈 문제를 해결하는 법> 돈 문제는 돈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돈 문제가 해결되면 삶에서 다른 문제도 술술 해결됩니다. 

 

4장 평생 든든한 자산관리 비법 - " 저축, 투자, 자기계발... 시간이 쌓이면 힘이 생긴다"

p226 <보험, 제대로 알고 가입하기> 계약자 홍길동은 보험료를 내는 사람, 피보험자 김여사는 보험 혜택을 받는 사람, 수익자 홍만득은 보험금을 타는 사람. 

 

p230 <병원비는 실손보험> 보험은 꼭 필요한 2가지만 가입하면 됩니다. 첫째는 '실손보험'입니다. 제일 먼저 가입해야 하고 가장 마지막까지 유지해야 하는 보험입니다. 그러나 실손보험이 아무리 좋아도 2곳의 보험사에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독형 실손보험은 자동차보험을 취급하는 손해보험사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p234 <병원비 이외의 비용은 보장성 보험> 실손보험 다음으로 필요한 보험은 '보장성 보험'입니다. 병원비는 실손보험으로 해결하고 그 외의 비용은 보장성 보험으로 해결합니다. 주계약인 사망의 경우, 종신보험보다는 '정기보험'이 더 효율적입니다. 정기보험은 사망 보장의 기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10년, 20년 혹은 65세 등으로 사망에 대한 보장 기간을 정해놓으면 보험료는 종신보험에 비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특약의 경우 '암'과 관련된 특약은 모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 진단비, 암 수술비, 암 입원비 등은 발생률도 높고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보험사에서 제시하는 최대의 가입금액으로 특약에 넣습니다. 여기에 '뇌와 심장' 관련 질환도 넣습니다. 

-> 보험사와의 확률 싸움을  통해 내가 지불하는 보험료는 최대한 낮추고,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늘린다.

 

p237 가계의 적당한 보험료는 실손보험과 보장성 보험을 합하여 수입의 8% 정도입니다.

-> 어떤 곳에서는 10%라고 하는데, 이러한 수치는 크게 의미 없는듯 하다. 그냥 최대한 보험료 줄이는게 좋을듯 하다. 

 

p278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예를들어, 1년 동안 5,000만원을 벌고 여기에 대한 세금으로 150만원을 냈습니다.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 금액을 뺐더니 소득이 4,000만원으로 줄었습니다. 그러면 1,000만원에 대한 세금을 더 낸 셈입니다. 

-> 소득공제 차익만큼 환급 받는다.

 

p279 연말에 하루 정도 시간을 내서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p286 <내 집마련의 첫걸음 청약통장> 종잣돈을 모으는 첫 번째 목적은 바로 내 집 마련입니다.

-> 현금을 현물로 치환하는 방법.

 

주관적평점: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