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자책) 홍보의 신-김선태

by machine-k 2024. 3. 17.
반응형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2228122

 

홍보의 신 | 김선태 - 교보문고

홍보의 신 | 시장님이 유튜브 하라고 시켰는데요? 평균 조회 수 100만 회, 댓글 1,000개, 전국 지자체 유튜브 1위!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공무원 ‘충주시 홍보맨’이 홍보하는 법★ 충주시가

product.kyobobook.co.kr

홍보의 신-김선태

 

목차

프롤로그: 평범한 공무원이 만 원으로 '홍보의 신'이 되기까지
1. 시장님이 시켰어요
2. 맨땅에서 시작해 지자체 1등 유튜브를 만든 콘텐츠 기획 전략
3.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채널 체급 키우기
4. 공식 유튜브를 담당하게 된 실무자들에게

 

프롤로그: 평범한 공무원이 만 원으로 '홍보의 신'이 되기까지

1. 시장님이 시켰어요
<가. 나는 평범한 공무원입니다>

<나. 제가 유튜브요?>

<다. 아무도 보지 않는 홍보 영상>

<라. 기획 김선태, 촬영 김선태, 출연 김선태, 편집 김선태>

<마. 이렇게까지 잘할 필요는 없었는데>

2. 맨땅에서 시작해 지자체 1등 유튜브를 만든 콘텐츠 기획 전략
<가. 뚜렷한 목표 하나만 이뤄도 성공이다>

<나. 웃음은 항상 실패하지 않는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조회율과 클릭률이 높다면 좋은 영상으로 판단할 확률이 높습니다.

-> 알고리즘 분석하는 내용의 컨텐츠가 많은데, 직관적으로도 영상이 뜨려면 남이 봐줘야 한다. 남이 봐주려면 당연히 조회율과 클릭률이 높은 영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다. 팀장에게 결재받으면 타깃이 팀장이 된다>

<라. 공무원이 조커 분장을 하고 명절 인사를 한다면?>

<마. 충주시 유튜브 예산이 연 61만 원인 이유>
1) 채널 브랜딩의 정석 ,일관성
예를 들어 유튜브 '워크맨'의 모든 섬네일은 일관성이 있습니다. 같은 포맷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꾸준히 일관된 소재를 공급할 수 있는 콘셉트인가
좋은 콘텐츠는 지속 가능한 콘텐츠입니다.

-> 지속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하려면 내가 그 분야에 시간을 쏟는 것을 일이 아니라 취미처럼 느껴야 할 것이다.

<바. '10초 건너뛰기' 할 틈이 없게 하라>

<사. 트렌드를 못 만들면 따라가기라도 하라>

<아. 단점을 스스로 드러내면 더는 단점이 아니다>
2) 신뢰성은 단점을 공개할 때 생긴다

-> 타인에게 신뢰를 주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자면, 일단 외적인 이미지도 중요할 것이고, 말 뿐만 아니라 행동을 일관되게 해야 하고, 치명적이지 않은 단점을 공개해서 상대방보다 약간 낮아보이게 해주는 게 신뢰를 주는 방법인 것 같다.

<자. 친구에게 보여주고 싶은 콘텐츠가 바이럴된다>

<차. 죽이 되든 밥이 됟느 기획자의 의도를 관철하라>
1) 콘텐츠에 대해 가장 깊이 고민하는 사람은 담당자다
규칙적인 업로드가 전략적으로나 효과성 측면에서나 이익입니다.

<카. 반드시 찾아올 단 한 번의 기회를 잘 기다리자>

3.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채널 체급 키우기
<가. 위에서 떨어지는 주제는 대부분 재미없다>
<나. 유튜브 각만 만들어내면 뭘 하든 통한다>
<다. 교육청에서 교육을 빼고, 도서관에서 책을 불태워라>
<라. '날먹' 할 수 있으면 가장 좋다>
<마. 패러디를 잘 활용하면 내 영상이 밈이 된다>
<바. 게스트를 활용해 채널 체급 확 키우는 법>
<사. 항상 선 위에 서 있음을 잊지 말라>
<아. 유튜버가 무리수를 두는 이유>
<자. 가장 중요한 것은 멘탈을 지키는 일>

4. 공식 유튜브를 담당하게 된 실무자들에게
<가. 눈에 보이지 않기에 인정받기 어렵습니다>
<나. 어떤 일은 널리 알리는 게 전부입니다>
<다. 영원한 1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 큰 성공에는 운이 필요합니다>
<마. 콘텐츠를 다루려면 노는 것도 중요합니다>
<바. 때로는 미움받을 용기가 필요합니다>
<사. 개인도 조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아. 무엇보다 내가 즐거워야 합니다>

 

주관적평점: ★★★

반응형